* 거리 30km 이상 검색시
다소 속도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전체 : 76

거제시

  • 위치

    경남 거제시

  • 문의 및 안내

    거제시청 055-639-3000

  • 신용카드 가능여부

    없음

개요

경상남도 남해안에 위치해 있으며 거제도와 60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쪽과 남쪽은 대한해협, 서쪽은 거제해협을 거쳐 통영시,북쪽은 진해만을 지나 진해시와 접하고 있다.
전체면적은 401.6km이며 총 인구가 245,957명(2014년 9월 기준)에 이르고 9면 10개
동이 있으며 시청 소재지는 고현동이다.
* 자연환경
산세는 크게 보아 북북동에서 남남서와 북서서에서 남동동 방향으로 구분된다. 소백산맥의 여맥인 통영시의 벽방산이 한번 침몰했다가 내량해협을 지나 다시 산세를 일으켜 서쪽에 시래산을 이루고, 동진하여 계룡산을 이루며, 이들의 산세 방향은 북서서에서 남동동에 해당된다. 북쪽은 태백산맥의 여맥인 대금산의 산줄기가 남쪽을 향해 이어져 내려오며,
국사봉, 옥녀봉을 이루고 남진하여 가라산을 이룬다.이들의 산세방향은 북북동에서 남남서에 해당한다.
주요 하천으로 산양천, 둔덕천, 고현천, 구천 등이 있다.

* 역사
고대 - 삼한, 삼국시대의 역사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으며,677년(문무왕 17)때 상군을
두었다가 757년(경덕왕 16)에 거제군으로 개칭하고 영현으로 아주현, 명진현,남화현의 세현을 두었다. 아주현은 본래 거로현이라 하였는데, 지금의 장승포읍 아주리이며, 명진현은 본래 매진이현인데 지금의 거제면 명진리이고, 남화현은 본래 송변현인데 지금의 남부면 다대리이다.
모두 경덕왕 때 개칭하였는데, 남화현만은 후대인 고려때 송변현이라는 옛 이름으로 환원하였다.
고려 - 1018년(현종9) 거제현으로 강등되어 현령을 두게 되었으며,여기에 고성현을 속현으로 하여 통영과 고성을 통합시켰다.
1271년(원종12) 왜구의 침범이 심하여 거제현이 거창군 가조현으로, 명진현이 진주목 영선현(지금의 고성군 영오, 개천지방)으로 피난하였다.

조선 - 1413년(태종13) 거제현으로 다시 개칭하였다. 1399년(정종1) 진주 영선현으로 피난한 명진현과 강성현(지금의 단성)을 합쳐서 진성현으로 개편하였다가 1428년(세종10) 명진현은 거제현으로 이속되었다. 1414년(태종14) 거창군으로 피난한 거제현과 거창군을 합쳐 제창현으로 통합하였고, 이듬해 거제현으로 환원하여 현령을 두었다.
1711년(숙종37) 거제현이 도호부로 승격하였다.
근대 - 1895년 거제군이 되었다.
1914년 용남군을 합쳐서 통영군으로 되었으며 1935년 장승포리가 읍으로 승격되었다.

현대 - 1989년 장승포읍이 시로 승격되었다.
1995년 거제군과 장승포시가 통합되면서 거제시가 되었다.

* 문화
문화제 - 1592년(선조25) 5월 7일(음) 이순신이 옥포만에 침입한 일본 함대를 무찔러 임진왜란 최초의 승전을 기록한 옥포대첩을 기념하여 매년 5월7일(음)에 옥포대첩기념제가 열린다.
주요 행사로는 풍어제와 농악, 궁도, 씨름 등의 민속놀이와 다채로운 문화행사 등이 있다.
이순신을 추모하고 나라사랑, 향토사랑의 마음을 다지는 거제시민의 뜻깊은 연례행사가 되고 있다.
민속 - 세시적 놀이로는 음력 정초에 매귀치기, 연날리기, 널뛰기, 쥐불놀이, 달집태우기,
윷놀이 등이 행해지고 이 밖에 석전 놀이, 못치기, 자치기, 낫치기, 돗치, 팽이치기,
고누두기 등이 있다.
석전놀이는 옛날 군병들이 돌로 적을 공격하던 석전이 놀이로 전승된 것으로 왜적의 침입이 잦았던 이 지방의 특색있는 민속놀이라 할 수 있다.
동제 - 거제도에서는 12월말에 동회를 열어 제관을 선정하고, 섣달그믐 자정이나 정월보름
또는 길일을 택하여 산신, 마을신, 바다신 등 마을수호와 생업에 관계되는
신에게 고루 제를 올리는데, 신체는 나무가 보편적이다.
 

유모차대여 여부

없음

애완동물 가능 여부

없음

홈페이지

거제시청 http://www.geoje.go.kr

닫기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