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천참다래마을
주소 :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송천리 229-1번지
마을로부터의 거리 : 0.02km
고성 학동마을 옛 담장
주소 :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학동돌담길 11-5 (하일면)
마을로부터의 거리 : 0.83km
고성 자란만
주소 : 경남 고성군 하일면 , 삼산면 앞바다
마을로부터의 거리 : 1.11km
고성학림최영덕씨고가(매사고택)
주소 :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학동돌담길 55 (하일면)
마을로부터의 거리 : 1.27km
소을비포성지
주소 :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동화리 398-14 (하일면)
마을로부터의 거리 : 2.12km
동화어촌체험마을
주소 :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동화1길 203
마을로부터의 거리 : 2.19km
제전마을 [해양수산부 선정 아름다운 어촌]
주소 : 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
마을로부터의 거리 : 2.78km
고성 덕명리 공룡과 새발자국 화석 산지
주소 :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 덕명5길 65
마을로부터의 거리 : 2.87km
운흥사(경남)
주소 :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 와룡2길 248-28 (하이면)
마을로부터의 거리 : 3.02km
삼천포항과 이웃한 고성군 하이면의 상족암군립공원에서 공룡발자국을 구경한 뒤에 잊지 말고 자란만 바다를 끼고 달리는 해안도로를 타고 해안드라이브도 즐겨봐야 된다. 이른 봄날, 차량 통행이 많지 않은 이 해안도로를 달리노라면 자란만 바다에 가득한 봄기운을 만끽할 수 있다. 청정해역의 대명사격인 자란만에는 맏형격인 자란도를 비롯해서 만아섬, 육섬, 죽도, 솔섬, 목섬, 밤섬, 보리섬, 괴암섬, 나비섬, 문래섬, 누은섬, 소치섬, 윗대호섬, 아랫대호섬 등 올망졸망한 섬들이 뭍을 그리워하며 조용히 누워 있다. 자란만의 섬과 섬 사이에는 굴 양식장이 발달해있다. 파란 바다 위에 점점이 떠 있는 흰점들은 대부분 굴 양식장의 부표이다.
상족암군립공원에서 최근 노번이 새로 붙은 77번 국도를 타고 달리면 하일면 소재지를 거쳐 삼산면 소재지에 도착한다. 이곳 삼산초등학교 앞에서 국도를 버리고 남쪽 길로 접어들면 고성군의 남쪽 끝마을인 두포리 포교마을로 갈 수 있다. 포교마을은 반원을 그리는 자란만의 가장 동쪽 끝 지점에 자리잡고 있는 동네이다. 선창에는 50여 척의 배가 바닷바람에 살랑거리며 오수를 즐기고 있다. 이름난 여행지는 아니지만, 풀피리 소리라도 들릴 듯한 동구밖 언덕에 서면 그림엽서처럼 이쁜 60여 가구의 마을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봄이면 마을 여기저기에는 하얀 찔레꽃이 피어난다. 포교마을 고깃배들은 봄철이면 도다리, 5월부터 가을까지는 하모(갯장어), 가을부터 이듬해 1월까지는 사량도나 매물도까지 나가서 복어(참복)를 잡아온다. 특히 참장어(하모)는 장어보다 두 배 이상 비싼 물고기라 거의 일본으로 수출된다. 일본인들은 한국인들이 보신탕을 좋아하는 것 이상으로 하모를 좋아한다. 회나 구이로 먹고 팔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먹기도 한다. 아무리 많이 먹어도 물리지 않는 것이 하모요리라고 마을주민들은 자랑한다. 아직까지는 바다낚시 애호가들에게만 알려져 있지만, 고성군에서는 이 마을을 관광명소로 지정하기 위해 선창에 주차장을 널찍하게 조성해놨다.
없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