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향월촌마을 주변관광지

* 거리 30km 이상 검색시
다소 속도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전체 : 69

해남윤씨 추원당

  • 위치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강성길 77 (도암면)

  • 문의 및 안내

    문화관광과 061-430-3324

  • 신용카드 가능여부

    없음

개요

추원당은 해남윤씨 덕정동파의 직계 선조인 통찰공 윤사보와 병조참의 윤경을 향사하기 위해 1649년(인조 27) 고산윤선도 (1587~1671)가 주축이 되어 건립한 제각이다.

정면 5칸, 측면 2칸의 단층건물로 내부는 모두 우물마루를 깔았다. 지붕은 겹처마 팔작지붕이며, 지붕 네 귀에는 활주를 세웠다. 기와는 막새기와를 사용한 한와이다. 초석은 커다란 막돌초석이며, 기둥은 원통형 내지는 약하게 배흘림을 둔 두리기둥을 사용하였다. 공포는 창방위치에서 쇠서 하나를 낸 초익공식으로 밑면이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다. 가구는 전후 평주위에 대양을 걸고 그 위로 주도와 첨차가 있는 동자주를 놓은 다음 종량을 얻힌 5양가로 도리는 모두 잔여 받침이 있는 큰 도리를 사용하였다. 창호는 전면 주문 모둥에 4분합 빗살문을 달았다. 행랑채는 추원당과 거의 같은 시기에 건립된 건물로 추정되는데 여러 차례의 중수가 있었다. ㄷ자형 건물로 중앙으로 1칸 솟을대문을 두어 출입구로 하고 그 양쪽으로 대청, 방, 정지 순으로 꺾이면서 날개 쪽으로는 모두 방을 배치하고 지붕은 한와를 올린 우진각 지붕이나, 솟을대문은 맞배집으로 처리하였다. 막돌초석을 사용하였고 그 위로 방주를 세우고 납도리만으로 결구 시켰다. 가구 4양가이며, 처마는 홑처마이나 솟을지붕은 겹처마로 꾸몄다.

추원당은 건축분야에서 원형을 잃지 않고 있어서 높이 평가받고 있으며, 유형문화재 제168호인 해남윤씨 족보목판 93매를 보관하고 있다.

유모차대여 여부

없음

애완동물 가능 여부

없음

홈페이지

강진 문화관광 http://www.gangjin.go.kr 문화재청 http://www.cha.go.kr

닫기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