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돌배기마을은?
'배기'는 '아래'라는 뜻의 순우리말로, 빗돌로 이루어진 동산 아래에 마을을 이루었다고 하여 빗돌배기마을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빗돌배기마을에서는 생산, 수확, 요리, 공예, 놀이, 생태, 타기 등의 분야로 이루어진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를 농업·농촌과 접목하여 체험객으로 하여금 다양한 체험·교육프로그램으로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농촌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자연에 감사하는 마음, 자연이 주는 건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빗돌배기마을은 누구에게나 편안한 안식처가 될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감'미로운 마을은 어디일까?
경남 창원시 대산면에 위치한 빗돌배기마을은 최고의 당도를 자랑하는 명품 단감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재배된 단감은 현대백화점으로 납품되어 명품의 이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명품 단감의 재배과정과 수확 후 관리 등 과수의 기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의 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07년 농촌진흥청 ‘탑 프루트 단감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명품 단감으로 단감와인이나 감식초를 만들어 볼 수도 있고 아삭아삭 단감 비빔밥과 단감파이, 감말랭이 마들렌, 감말랭이 쿠키등 여러가지 식교육 체험을 할수 있습니다. 또한 철마다 딸기, 수박, 복숭아, 멜론, 자두, 쌈채소 등 다양한 농산물이 끊임없이 재배고 있어서 연중 다양한 수확체험이 가능합니다.
#농촌 100% 즐기기!
우리마을에서는 도시에서 떠나온 도시민들에게 평소에 느낄 수 없었던 농촌의 정취를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편안한 안식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식물이 초록빛 향연을 벌이고, 여러 종류의 수생식물과 곤충, 야생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체험객은 농촌이 주는 자연 그대로의 자유를 느끼며, 자라나는 아이들은 생태체험과 농경·습지 문화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자연 안에서 건강한 먹거리를 먹고, 눈을 편안하게 하는 식물을 보고, 재미있는 체험을 즐기며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이 어울려 살아가는 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논과 밭, 과수원에서 재배되는 곡식과 채소, 과일은 모두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되며, 진정한 건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좋은 체험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빗돌배기마을의 청정 환경을 지키고자 마을지기를 비롯한 많은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가까운 곳에 주남저수지가 자리 잡고 있어 철새를 탐조할 수 있는 기회의 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물아일체(物我一體)
체험 시, 직접 재배한 곡식들로 차려진 시골밥상으로 불러진 배를 두드리며 과수원 안에 산책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자연이 곧 나요, 내가 곧 자연’인 물아일체(物我一體)의 삶을 이곳 빗돌배기 감미로운 마을에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대산면은 원래 김해군에 속해 있었다. 1908년 9월 창원부에 편입되었으며, 1910년 다시 마산부에 편입되었다. 대산면이 행정단위로 출발하게 된 것은 1914년이었다. 이때 일제는 동문의 왕정리와 노촌리 일부, 김해군 상북면 가동리 일부를 합하여 창원군 대산면이라고 칭하고 행정구역의 틀이 되는 8개리를 관할하게 되었으며, 1995년 1월 1일부로 창원시에 통합되었다. *빗돌배기 : 가술리에서 모산리로 가는 길에 있는 다릿목으로 빗돌이 나왔다하여 유래되었다.
※빗돌배기마을 연혁
-2007년 팜스테이마을 지정
-2008년 람사르총회 필드트립
-2010년 농어촌 체험휴양마을 지정
FAO 아테총회 필드트립
농림수삼식품부 농촌마을가꾸기 우수상
농협문화복지대상 농촌관광부문 우수상
창원시 체험마을 경진대회 대상
-2011년 UN사막화 방지총회 필드트립
베트남 정부기관 관계자 직무연수 필드트립
농림수산식품부 식생활 우수공간선정
경상남도 색깔있는 마을만들기 최우수상
농협 팜스테이마을대상 최우수상
-2012년 EPY프로그램 도입(세계4-H교환훈련)
농어촌 마을대상 대통령 표창
-2013년 농림축산식품부 우수체험공간 최우수선정
농촌관광 전부문 1등급 및 으뜸촌 지정
-2014년 예비 농촌 융복합 사업자 인증
-2015년 우수농어촌 식생활 체험공간 농림부 장관상
농촌관광 으뜸촌 연속지정(2013,2105)
농촌융복합산업 사업자 지정
도농교류 공로 훈장 수훈
-2016년 농어촌인성확교 지정
6차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
#체험 프로그램
⊙농산물 생산 체험
모내기: 볍씨가 자라 모가 되는 과정을 배우며, 전통방식의 손모내기를 해봅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우리 밥상에 올라오는 쌀의 소중함을 느껴봅니다.
미꾸라지 잡기: 논에 살고 있는 생물들을 생각해봅니다.
논 옆에 마련된 미꾸라지 장에서 분탕질을 해보고 신나게 미꾸라지를 잡습니다.
논농사 4종(추수, 탈곡, 도정, 뻥튀기or새참떡): 벼로 물든 가을 농촌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쌀의 재배과정을 알아봅니다.
또한 1년 동안 땀 흘려 쌀을 재배한 농부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배웁니다.
⊙농산물 수확체험
제철 농산물을 수확하며 작은 농부가 되어봅니다.
자연이 주는 건강한 먹거리는 어디에서 생산되며 어떤 과정으로 재배되는지 배워봅니다.
단감, 딸기, 방울토마토, 메론, 자두, 벼, 수박, 감자, 고구마 등
⊙요리 체험
단감을 활용한 요리(파이, 쿠키, 마들렌, 컵케이크 등): 단감을 활용하여 다양한 제과·제빵을 만들어봅니다.
건강한 요리재료와 요리도구를 알아보고,
청결한 식(食)교육을 위한 뒷정리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삼색절편:세 가지 색을 입힌 쌀떡에 떡쌀을 찍어 나만의 절편을 만들어 봅니다.
아울러 전통적인 떡과 떡쌀의 의미를 알아봅니다.
단감비빔밥: 한국의 전통음식 비빔밥과 단감의 만남! 빗돌배기마을에서만 맛볼 수 있는 단감비빔밥입니다.
⊙공예&놀이 체험
토피어리/테라리움: 공기정화식물을 활용한 토피어리·테라리움을 만들어봅니다.
부채 냅킨아트: 부채 위에 냅킨을 오리고 붙여, 자기만의 부채를 만들어봅니다.
국궁(활쏘기 왕 선발대회): 양궁과 국궁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전통 국궁 체험을 해봅니다.
생태비석치기: 비석치기 놀이를 통해 동·식물의 생태계를 배워봅니다.
⊙투어 체험
동물농장: 닭, 토끼, 말, 칠면조, 오골계, 기러기 등 다양한 동물을 만나 봅니다. 동물 먹이주기가 가능합니다.
전기차 마을투어: 빨간 전기차를 타고 마을을 한 바퀴 돌아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시골의 정취와 깨끗한 공기를 느껴봅니다.
#주변 관광지주남저수지주남저수지는 세계적인 철새도래지입니다. 겨울에는 하루에 1~2만 마리, 여름에는 5~6천 마리가 이곳을 찾습니다.
습지를 보존하는 람사르문화관과 생태학습관, 탐조대를 생태전문 가이드와 함께 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낙동강 자전거 길을 시원스레 달려보는 것도 또다른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
#교통안내◎ KTX(2시간30분소요)
서울-밀양역-빗돌배기 마을◎ 자가용
서울 - 중부내륙고속도로 - 영산IC - 밀양,수산방면- 빗돌배기 마을(4시간소요)
부산 - 서부산IC - 동창원IC - 밀양 수산방면 - 빗돌배기 마을(50분소요)
#빗돌배기마을의 특징
1. 연중체험 가능
2. 전문지식을 갖춘 체험인력 확보
3. 다양한 특산물 가공체험프로그램 운영
4. 우수식체험공간지정
5. 농협 식(食)교육전문농장 지정
6. 친환경 생태체험이 가능한 환경 보유
7. 마을자체인력을 통한 외국인 통역인력 확보
8. 방문형 체험활동 가능
9. 외국인 인턴쉽과정을 통한 한국농업의 세계화
10. 귀농귀촌교육, 농고 .농대생 교육, 농업인 교육 등 다양한 교육활동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