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금산에 위치한 수통마을은 금강 상류인 적벽강이 휘감아 도는 곳에 위치한 자연 생태계가 살아있는 마을입니다.
마을앞 강에는 1급수 어종인 산가리, 꺽지, 감돌고기, 동자개, 쉬리, 다슬기 등이 살고 있고 억새밭이 장관입니다.
도시민의 휴양과 청소년을 위한 인성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종 농사체험, 민속체험 등을 운영하고
특히 여름에는 1,000여평의 공원에 대형 풀장을 설치하여 물놀이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산 팔경중 하나인 적벽이 강을따라 병풍같이 강을 감싸고 있는 아름다운 마을이며
폐교를 리모델링하여 숙박시설과 운동장에 잔디와 트랙을 설치하고
숙소별 화장실과 샤워장이 있으며 강에서는 레프팅, 물고기잡기 ,다슬기잡기를 할 수 있습니다.
특산물인 인삼을 활용하여 홍삼비누만들기, 인삼병 만들기, 한방향주머니 만들기를 할수 있으며
부녀회원 들의 전통음식 만들기, 인삼요리, 민물고기 요리 체험이 있습니다.
금산의 감성여행지 금산 적벽강마을
적벽강마을은 금산 8경의 하나인 적벽강이 마을을 휘감아 도는 절경에 그림처럼 들어앉았다.
자연 생태계가 고스란히 살아있어 1급수에서 사는 쏘가리, 쉬리, 다슬기가 살고, 가을에는 억새가 흐드러지다.
신선이 산다면 적벽강마을에 머무를 것 같다.
맑고 높은 하늘 아래 10여 개의 얕은 여울들이 반겨주는 마을이다.
첨벙대며 물속에 뛰어 들어가 물놀이를 즐기며 다슬기를 잡는다.
여럿이 힘을 합쳐 노를 저으며 래프팅을 하거나 카약을 탄다.
유명한 금산 인삼으로 인삼빵을 만들어 먹고, 두부도 만들어 본다.
쏟아질 것 같은 별을 헤며 캠프파이어를 하다가 꿀맛 같은 잠자리에 든다.
근사한 절경을 조금 더 가까이에서 느끼고 싶다면 성치산 12폭포를 보러 계곡 트래킹을 해보자.
적벽강을 따라 자전거 라이딩을 해도 좋겠다. 아이들과 함께라면 금산인삼관과 인삼 약초시장, 칠백의총에 들러 보자.
체험별 주요 프로그램
ㅁ 영농체험 감자, 고구마, 과일 등을 수확하며 계절별 영농활동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ㅁ 야외놀이 적벽강에서 래프팅, 고기잡이 등의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ㅁ 생태문화체험 적벽강의 생태계를 고기잡이와 관찰활동을 통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ㅁ 전통공예체험 전통 방식의 도자기와 인삼비누 제작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ㅁ 전통먹거리체험 전통 방식의 두부만들기와 떡메치기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ㅁ 전통놀이체험 동계 전통놀이인 쥐불놀이를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칠백의총 → (4km, 10분) → 금산인삼관 → (26km, 40분) → 금산산림문화타운 → (20km, 25분) → 보석사 → (1km, 4분) → 개삼터공원 → (5km, 10분) → 금산수통마을 → (700m, 2분) → 적벽강
* Tip
1. 개삼터공원은 진악산 등산로 입구에 위치해 있어요. 공원도 즐기고 진악산 등산도 함께 즐겨보세요~
2. 금산 인삼축제가 9월24일부터 10월3일까지 진행됩니다. 금산인삼관 인근에서 진행되니 인삼축제도 들러보세요~
3. 금산수통마을에 들르면 아침에 금강에서 잡은 물고기를 재료로 만드는 어죽을 먹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