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내리는 삼국시대 신라와 백제의 접경지대로서 골짜기에는 숲이 우거져 있어서 전쟁을 하다가 패하여 도망칠 때 숨어 살아 갈 수 있는 좋은 곳이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해발 580m의 비봉산 정상에 성을 쌓았던 흔적과 그 아래 품실 골짜기에는 고려장을 지낸 묘지가 많이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곳은 싸움터이자 피난처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모리마을은 아흔개의 바위가 있고 예로부터 산비둘기가 많이 서식하였다고 하여 “아흔 함박골”이라고도 불렀으며, 예전에 뜸부기가 서식하고 여자의 음부형상을을 한 뜸북굴이 있어 ‘뜸북이골’ 이라고도 불렀습니다.
새콤달콤 포도와 블루베리 영동 금강모치마을
갈기산과 비봉산이 금강모치마을을 품었다.
갈기산의 기암절벽에서 흘러내리는 샘물을 식수원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뒤로 장수마을로 거듭났다.
산세가 좋고 물이 좋아 유난히 포도가 맛있는 마을이다.
마을 북쪽으로 흐르는 금강에서 시원하게 물놀이를 하고, 새콤달콤한 포도와 블루베리를 수확해 입안 가득한 달콤함을 느껴보자.
포도를 이용해 와인을 만들면 숙성을 기다리는 시간도 행복해진다. 블루베리를 화분에 심고, 블루베리 쨈을 만들어 먹는다.
마을 앞의 개울에서 물놀이를 하며 다슬기를 잡는 일도 재미있다.
천태산의 입구에서 20분 정도 올라가다 보면 기암절벽에서 쏟아져 내리는 용추폭포의 빼어난 절경을 감상할 수 있고, 조금 더 길을 걸으면 1,300년이 넘도록 산을 지켜온 영국사의 은행나무를 만날 수 있다.
계절별 주요 프로그램
ㅁ 감자수확체험, 블루베리수확체험, 포도수확체험, 찹쌀떡만들기체험
[추천체험]
* 수확체험(블루베리, 포도따기), 와인만들기, 올갱이잡기, 물놀이 및 물고기잡기
[먹거리]
* 와인숙성삼겹살, 블루베리찹쌀떡, 손두부, 포도, 복숭아
[볼거리]
* 천태산(영국사), 와인코리아, 물한계곡, 송호국민휴양지, 무주구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