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김치마을은 한반도 최남단 해남에서 두륜산의 정기를 가득안고 산 .들. 바다가 어우러져 한 폭의 수채화 같은 마을입니다.
마을 뒷산에는 수백 마리의 박쥐들이 서식하며, 마을 옆 냇가에는 다슬기. 피리. 가재 등이 놀고 두륜산 자락에서 흐르는 계곡 물을 이용한 자연 친환경적인 야외 수영장이 있습니다.
마을 앞에는 황금 들녘을 연상케 할 넓은 동해 뜰이 있으며, 동해 뜰을 건너에는 천연 갯벌로 이루어진 바닷가가 있으며, 이곳에서는 꼬막, 바지락, 낙지 등의 풍부한 수산물이 있습니다.
맑은 물이 사계절 흐르며 훈훈한 인심과 정이 넘치는 머물고 싶은 마을, 해남 김치 마을에서 추억을 담아 가십시오. '
동해리는 본래 영양군 북평사면의 지역이었으나, 광무 10년(1906년)에 해남군에 편입되었습니다.
그 후 1914년 행정 구역 정리에 의한 폐합으로 동흥리, 흥해리, 대청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지금의 동해리가 되어 북편면에 편입하게 되었습니다.
김치마을은 좋은 풍수지리에서 넓은 바다로 펼쳐 나가라는 뜻으로 「홍해」라고 불리웠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마을의 형태가 배의 모양 즉 배 바통을 닮았다고 하여 배성국이라고도 불리웠는데, 1914년 행정구역의 개편과정에서 저 멀리 바다가 보이고, 마을의 방향이 동쪽으로 향하고 있다고 하여 지금의 명칭이 동해로 개칭하게 되었습니다.
[추천 체험]
* 김치담그기 체험, 물놀이 체험, 쥐불놀이 체험, 박쥐동굴체험
[먹거리]
* 고등어 묵은지찜, 배추만두,엄나무백숙, 단감 약밥, 김치전, 매생이전
[볼거리]
* 우황리 공룡화석지, 땅끝전망대, 대흥사, 대흥사케이블카, 미황사, 달마산 도솔암, 고천암 철새 도래지, 충무사 우수영 관광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