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읍 하리(下里)에 속하는 청미래마을은 벽화산(碧華山) 바로 밑에 위치하고 있으며, 읍내서 약 십리 길이다. 동녘만 열린 채 두루 산이 에워싸고 있는 작은 마을인데 보통 부르기는 「서안골」「상골」이다. 원래 마을이 형성된 곳은 훨씬 위쪽인「대밭등」이었는데 농사일 때문에 한집 두집 내려앉게 되었다고 한다. 마을 뒤로 높은 산고개가 있는데 하나는 석천마을로 넘어가는 「석천재」이고, 또 하나는 가례 대천(한내)으로 통하는 잿길인 「한내제」이다. 이 마을 뒤에 「옹구굴산」「옹구골」이란 지명이 있지만 옹기굴이 있은 것이 아니라 골 들머리에 큰 옹기굴에 나무를 대어주어서 그런 이름을 얻은 것이라 한다. 석천재 옆「장개터」는 널찍한 곳이라 목장지대가 되어 있다. 큰덤 밑 산허리에 「무지개터」가 있다. 말발자국처럼 확이 패인 큰 덤이 있어서 「말발자국바구(말발자국바위)」라 한다. 또 「산지등」에는 천연 약수가 솟는 옹달샘이 있는데 이 샘이 영험이 있어서 치성을 드리곤 했던 「약물새미」이다. 「장개터」에 가면 큰바위 두 개가 나란히 서있는데「처지바구」나 「쌍바구」라 부른다. 큰 돌미륵이 있어서「부처골」인데 부처를 「부치」라고 하는데 토박이말인 것 같고「암지골」도 「암자」를 잘못 발음해서 그런 것이다. 아기 무덤터라서 「모개장골」, 싸릿대가 지천이라 「쌀밭등대」, 벼락이 잘 떨어지는 곳이라고「베락들」, 삼층석탑과 석등이 남아 있는 곳이라 「탑꺼리」등의 지명들이 그대로 쓰이고 있다. 보천사지에 남아 있는 석탑은 국가지정보물 제373호로 약 1천3백여년 전의 것으로 보고 있다. 일제강점기의 도굴과 1967년경 또다시 도굴꾼에 의해서 도괴된 일이 있어서 여러 군데 파손된 후 복원되었다. 탑 앞에는 석등의 대석이 남아 있고 거기서 밑으로 1백50여m거리 산기슭에 화려하고 섬세한 조각이 돋보이는 부도 1기가 있다. 이 부도는 보물 472호로 지정되었다.
청미래마을은 의령읍에서 5분이내이며, 물맑고 돌이 많아 수암마을이라 불리운다.
마을내에 관세음보살상 333개가 위치한 수암사가 있으며 마을위쪽은 전화가 되지 않는 청정지역이다.
의령의 특산품인 망개떡 만들기 체험이 있어 내가 직접 만든 떡을 먹어보고 만들 수 있으며, 기온차가 심한 고랭지역에서 자란 고추, 배추, 무 포함 대봉감 단지에서 얻을수 있는 홍시를 넣은 김치담기가 특이하다.
달콤한 망개떡과 알싸한 김치가 있는 청미래마을을 찾아주세요..
* 추천 체험거리 : 망개떡만들기, 대봉감홍시맛깍두기담기, 감말랭이 만들기, 우리밀수제비만들기
* 먹거리 : 청미래시골밥상, 의령소바, 소고기국밥, 망개떡
* 인근볼거리 : 의병박물관, 충익사, 수암사, 곽재우생가, 일붕사
* 소재지 : 경남 의령군 의령읍 수암로2길 1-4 (구주소: 경남 의령군 의령읍 하리 733)
* 예약 및 홈페이지 : 055-573-7400(010-4098-7400) / 홈페이지명 biuevill.modoo.at
홈페이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만개망개잎체험(염장하기)
염장한 망개잎은 떡의 재료, 밥을 지을 때 사용되곤 하는데요. 배추를 소금에 절이듯이 망개잎을 소금에 절여보는 체험입니다. 이 체험은 망개떡이 만들어 지기 전 과정으로 실제 망개떡체험에 쓰일 잎을 염장하는 체험이랍니다.
찹쌀로 빚은 떡을 망개잎으로 싸 쫄깃할 때 맛보는 즐거운 먹거리 체험입니다. 팥의 달콤함과 망개잎의 짭조름한 맛, 독특한 향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자꾸만 손이 가는 맛이지요. 떡메치기부터 팥소넣기, 망개잎싸기 등 아이들과 함께 나만의 망개떡을 만들어보세요.
○청미래차 만들기
청미래로 차를 마시면 백가지 독을 제거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중금속 해독에 뛰어난 효능을 가진 숨겨진 약재 청미래! 그늘에 말린 청미래잎과 뿌리를 사용해 차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하천 물놀이, 탁족체험
여름철에 선비들이 산수가 좋은 곳을 찾아다니며 발을 담그고 노닐던 풍습을 재현해 봅시다. 물놀이와 함께 탁족체험으로 무더운 여름 청미래 마을에서 시원하게 보내세요.
○ 웰망개떡 사리요~
웰망개떡 사리요~-망개~떠억~ 기억하시나요? 망개떡 진열장을 장대에 걸쳐 메고 외쳐보세요. 망개떠~~억~!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추억의 망개장수체험입니다.
○염소체험
염소에게 먹이도 주고, 우리로 몰아넣는 염소치기체험, 자신이 선택한 염소로 경주! 다양한 염소체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통메주 만들기, 달기
메주는 장을 담그는 기본 재료로 콩, 보리, 밀, 쌀 등을 익혀 만드는데 장에 따라 만드는 법이 다릅니다. 구수~한 청미래표 메주만들기! 청미래 마을에서 재배한 콩으로 전통 메주를 만들어 봅시다. 완성된 메주는 짚으로 메어 건조대에 말려 볼까요?
○대나무물총 만들기
장난감이 없었던 시절 어른들은 우리 어린이들이 흔히 가지고 노는 플라스틱장난감이 아니라 대나무를 사용해 장난감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자연재료로 만든 신기한 장난감! 대나무로 물총을 만들어 보세요.
○새끼꼬기, 큰중땡기기
새끼꼬기는 짚공예의 기본으로 짚신, 소쿠리, 빗자루 등 일상용품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옛 조상의 지혜를 엿보고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임니다. 큰줄땡기기는 의령문화축제의 큰 행사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민속체험을 통해 서로 화합하고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답니다.
○산귀래 산책
마을 뒷산 대나무숲길로 자연체험을 떠나 봅시다. 회관 뒤편으로 이어진 산책로를 거닐며 풀, 꽃, 나무 등으로 자연을 공부하고 긴장과 잡념으로부터 벗어나 마음을 정화시키세요. 산책로는 마을 밑 저수지까지 이어져 있답니다.
○염색체험
향균작용와 음이온 증가, 악취제거, 습도유지 등에 효과가 있는 참숯!, 은은한 빛깔을 내는 감염색! 이런 천연재료로 염색을 해볼까요? 티셔츠, 찻보, 덮개, 주머니 등 자신이 선택한 소품에 염색을 해 보아요.
○계절별 농사체험
청미래 마을의 논밭에서 생산되는 농작물을 심고 수확하는 기본적인 농촌체험입니다. 잡초뽑기, 손 모내기, 벼 베기, 벼이삭 털기, 거름 주기, 각종 농산물 수확하기,봄나물 채취, 농기구 체험 등 계절별 다양한 농사체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