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마을은 오서산 줄기에 자리잡은 아름답고 포근한마을로 예로부터 넓은 뜰이라는 장밭(長田)의 이름을 갖고 있는 고장이다.
은뜰에서 풍성한 오곡이 영글고 가을이면 노란단풍으로 물들이는 풍성함을 자랑한다.
연간 100톤이상의 은행수확과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먹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오서산과 명대계곡,2개의천연저수지가 있어 다른지역에 비해 한여름에도 온도가 낮아 시원함과 상쾌한 공기를 맛볼 수 있다.
은행마을은 행정구역상 장현1리로 되어 있으나 은행나무가 많아 은행마을로 불리운다.
전체마을 수확량 100t 정도이며 전국 생산량의 70%를 차지하고, 가을에는 은행 단풍으로 아름다운 마을이며, 은행을 많이 드신 마을 어르신들께서는 건강하고 좋은 활력을 갖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
ㅁ 은행마을 힐링 자전거투어 가족과 함께 자전거를 타며 은행마을의 고즈넉한 둘레길을 돌아볼 수 있는 힐링 자전거 투어입니다.
ㅁ 양송이 수확 체험 양송이를 직접 수확할 수 있는 체험이며 수확한 양송이로 음식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ㅁ 은행피자 만들기 체험 장현은행마을에 대표적인 열매인 은행으로 피자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ㅁ 은행열차 체험 은행을 형상화한 열차를 타고 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ㅁ 유산양 힐링체험 젖병으로 아기유산양 젖주기, 사료와 건초 주기, 양털빗기기 등 자유로운 체험과 교감을 할 수 있습니다.
ㅁ 포토존 은행모양으로 만든 포토존을 활용하여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추천 체험]
* 알밤줍기, 은행구이, 은행빵, 야생화다도, 은행양갱, 치즈만들기, 고구마캐기, 고사리꺾기, 취나물꺾기, 동네 한바퀴(트랙터), 야생화차 만들기, 농촌자원봉사 활동
[먹거리]
* 은행밥, 약초쌈밥, 마을에서 생산하는 돼지 수육 등
[인근볼거리]
* 오서산, 오사산 자연 휴양림, 냉풍욕장, 화암서원, 레일바이크, 대천해수욕장, 머드축제, 대천어항, 무창포해수욕장, 보령댐, 성주산, 석탄박물관, 개화예술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