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전라북도 군산시 성산면 큰골길 32-65 (성산면)
문의 및 안내
063-453-0050
신용카드 가능여부
없음
* 고려시대의 청동관음보살입상 2체가 전해지는 성흥사(군산) *
성흥사는 군산시 성산면 둔덕리 26-1번지 오성산 도진봉 서쪽 중턱에 정북향으로 자리한 한국불교태고종 사찰이다. 성흥사는 고려시대의 청동관음보살입상 2체가 전해지는 사찰이다. 1991년 대웅전이 무너진 자리에 원통전을 지을 때 발견되었다고 한다. 특히 60㎝ 정도의 크기의 청동관음보살입상은 기단 뒷면에 ‘성거산천성사(聖居山天聖寺) 통화(統和)29년’ 이라는 명문이 새겨져 있어 중요하다.
통화 28년은 중국 요나라의 연호로서 고려 현종 1년, 곧 1010년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성흥사 원통전 내부에 봉안된 불상의 조각수법은 고려시대의 전형적인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팔각 이중기단과 16엽의 길쭉한 복련대좌 위에 오른손에 연꽃 봉우리를 받쳐 들고 여래상이 새겨진 보관을 관음보살상으로서, 도톰한 볼과 날씬한 콧날 및 가늘게 뜬 눈 등 매우 조각이 잘된 작품이다. 이렇게 그다지 크지 않고 역사도 길지 않은 성흥사이지만 고려시대 보살상을 간직하고 있어 불교미술사적으로 중요한 사찰이다. * 불가기공의 수련처, 성흥사 *
최근 성흥사는 등산객이나 관광 목적으로 성흥사를 찾는 사람보다 다른 이유로 찾는 사람이 많다. 바로 불가기공을 수련하기 위해서이다. 그 이유는 오성산에 등산을 하러 오는 일반인들에게 태극권, 맹상, 단전호흡, 선체조와 같은 불가기공을 수련하게 하는 본부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성흥사는 불교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있어, 부처님의 불법을 널리 전파하는 사찰이라 할 수 있다.
주차 가능
불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