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마을은 넉넉한 시골 인심을 그대로 간직한 향토마을로서 넓은 잔디밭과 최근에 신축한 황토방 숙박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전통생활체험을 해볼 수 있는 농촌체험마을이다.
마을 위아래로 전답이 냇가를 따라 전개되고 있고 동서로는 월출산에서 흘러 내려오는 산맥이 막고 있는 중산간 마을로 냇가를 끼고 있어서 사질양토로 작물재배에 적합한 토양을 가지고 있다.
마을에 지방도(835)가 지나고 있어 장흥이나 영암·광주방면으로 여행할 때에는 교통편이 매우 편리하며, 마을 앞뒤로 맑은 공기와 거센 바람을 막아주는 산이 위치하고 마을 위에 청정저수지가 있어 사계절 계곡이 흐르고 있는 아늑한 마을이다.
탐진댐 수원발전지이며 전국 최초 친환경 농업특구로 지정되어 앞으로 마을이 오염되지 않고 친환경적인 마을로 지속 유지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푸르다 못해 청량감을 느끼게 해주는 넓은 운동장에서는 각종 구기 종목 및 굴렁쇠 굴리기 등 다양한 체육활동이 가능하다
맑은 공기를 마시고 푸른 잔디밭에서 뛰어 놀았다면~~ 더위를 날려버릴 물놀이는 기본~~!!
물놀이 후 그늘진 원두막에서 먹는 제철 과일은 지금껏 먹어보지 못했던 신세계를 경험하게 해줄 것이다.
▶ 오시는 길(가) : 승용차 이용 길
[서해안고속도로 이용]
목포방면 → 성전IC → 병영옴천(835번 지방도) 방면 → 엄지마을(청자골 엄지마을이란 표지판이 있음)
[호남고속도로 이용]
광주 → 비아IC(나주,목포방면) → 영암 → 청풍원휴게소 → 장흥방면 → 병영옴천방면 → 엄지마을